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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3일, 기획재정부는 다자녀가구의 자동차 개별소비세 면제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의 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는 자녀가 세 명 이상인 다자녀가구가 자녀와 함께 살지 않더라도 승용차를 구입할 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다자녀가구가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으로 인해 자녀가 결혼을 하거나 취업을 하여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에도 개소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저출생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으로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다자녀가구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여 출산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쉬운경제
쉬운 경제 내용

1.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배경

 

 

 

 

 

 

2024년 1월 23일, 기획재정부는 다자녀가구의 자동차 개별소비세 면제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의 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2024년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저출생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으로 마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2022년 기준으로 0.81명으로,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부는 다자녀가구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확대하여 출산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번 개정안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자녀가 세 명 이상인 다자녀가구가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승용차를 구입할 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 기존에는 자녀가 세 명 이상이더라도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 개소세 면제 대상 승용차의 배기량 기준을 1,600cc에서 2,000cc로 확대합니다.
  • 개소세 면제 한도는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 완화

자동차는 필수 생활용품 중 하나로, 다자녀가구는 자녀를 위한 자동차 구매 비용으로 많은 지출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로 인해 다자녀가구는 자동차 구입 비용을 약 150만 원~200만 원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산 장려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개소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자녀가 결혼을 하거나 취업을 하여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에도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의 출산을 장려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과제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저출생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으로 마련된 것으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소세 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자녀가 세 명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가 출산율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양육 환경 개선, 일·가정 양립 지원 등 종합적인 정책이 함께 추진되어야 합니다.

 

2.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내용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가 세 명 이상인 다자녀가구가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승용차를 구입할 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자녀가 세 명 이상이더라도 자녀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만 개별소비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 개소세 면제 대상 승용차의 배기량 기준을 1,600cc에서 2,000cc로 확대합니다. 기존에는 1,600cc 미만의 승용차에만 개별소비세 면제 혜택이 적용되었습니다.
  • 개소세 면제 한도를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합니다.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개소세 면제 가능

이번 개정안의 가장 큰 내용은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개소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는 자녀가 결혼을 하거나 취업을 하여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에도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제로, 통계청의 2022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다자녀가구의 자녀 중 결혼이나 취업 등으로 부모와 함께 살지 않는 자녀의 비율은 30% 이상에 달합니다. 따라서, 이번 개정안은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배기량 기준 1,600cc에서 2,000cc로 확대

이번 개정안은 개소세 면제 대상 승용차의 배기량 기준을 1,600cc에서 2,000cc로 확대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가 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제로, 다자녀가구가 많이 구입하는 승용차의 배기량은 1,600cc 이상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번 개정안으로 인해 다자녀가구는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소세 면제 한도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

이번 개정안은 개소세 면제 한도를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상향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더욱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1,600cc급 승용차의 개소세는 300만 원입니다. 따라서, 이번 개정안으로 인해 다자녀가구는 1,600cc급 승용차를 구입할 때 50만 원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효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 완화

자동차는 필수 생활용품 중 하나로, 다자녀가구는 자녀를 위한 자동차 구매 비용으로 많은 지출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로 인해 다자녀가구는 자동차 구입 비용을 약 150만 원~200만 원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산 장려

자녀와 함께 거주하지 않더라도 개소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자녀가 결혼을 하거나 취업을 하여 부모와 떨어져 사는 경우에도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는 다자녀가구의 출산을 장려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한계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습니다.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 미흡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자녀가 세 명 이상인 다자녀가구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는 이번 조치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도 출산과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의 필요성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 정책입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양육 환경 개선, 일·가정 양립 지원 등 종합적인 정책이 함께 추진되어야 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양육 환경을 개선하고,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등 종합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입니다.

 

5. 마무리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는 다자녀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출산을 장려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습니다.

  •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 미흡
  •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의 필요성

따라서, 정부는 향후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 확대

정부는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출산과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개소세 면제 대상을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까지 확대하거나, 자녀가 둘인 다자녀가구에 대한 별도의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의 마련

정부는 이번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를 포함하여,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양육 환경을 개선하고,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등의 정책을 마련하여, 출산과 양육이 더 나은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양육 환경 개선

정부는 보육 시설 확충, 육아휴직 확대, 육아비 지원 등 양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출산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출산을 고려하는 가구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일·가정 양립 지원

정부는 남성의 육아 참여를 확대하고,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여성의 경력 단절을 방지하고, 출산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summary


1.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배경

"다둥이 아빠, 이제 자녀와 동거하지 않아도 개소세 면제?"


2.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내용

"자녀가 세 명 이상이면, 이제 배기량 2,000cc까지도 개소세 면제?"


3.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효과

"다둥이 아빠, 이제 자동차 한 대 더 살 수 있겠어요?"


4. 개소세 면제 확대 조치의 한계

"자녀가 둘인 다둥이 아빠는 울어야 하나요?"


5. 마무리

"다둥이 아빠, 이제 출산을 고려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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